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알고쓰자

윈도우 재설치를 간단하게 하는 방법

by 소가리 2007. 9. 21.

윈도우 재설치

윈도를 사용하다 보면 시간이 갈수록 오류가 늘어나게 된다.

이런 오류를 바로잡는 방법은 지난번에 소개한 것처럼 `시작'메뉴의 `실행'에서 `sfc'(시스템파일체크)를 실행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좋은 대안은 윈도를 재설치하는 것이다.
하지만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윈도를 새로 까는 것은 만만한 일이 아니다.

이때 간편히 쓸 수 있는 방법이 윈도를 실행한 상태에서 윈도를 다시 설치하는 것이다.(윈도98 기준)

시간도 적게 걸리고, 깔아놓은 프로그램도 그대로 쓸 수 있다. 일종의 응급처치인 셈이다.
윈도에서 재설치를 하려면 먼저 윈도 설치 시디(CD)를 준비하고 실행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시킨다.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려면 `Ctrl'+`Alt'+`Del' 단축키를 눌러 `프로그램 종료'창이 나타나면, 창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하나하나 강제종료시키면 된다. 단 탐색기(explorer)는 종료해서는 안된다.


그 다음은 시디롬 드라이브에 윈도 설치 시디를 넣는다.

`시작' 메뉴의 `실행'에서 `e(시디롬 드라이브):win98setup'을 입력한 다음 윈도 설치를 시작한다.

이 경우 윈도 설치 초기단계에 나오는 `사용자 이름', `소속' 등을 묻는 절차는 생략된다.

윈도 시디를 넣었을 때 `자동실행'이 되면 `종료'를 눌러 실행을 중단시키고 앞의 과정을 따른다.


설치마법사가 시키는 대로 `다음'을 클릭하다 보면 설치가 끝난다.

설치가 끝난 뒤 시스템을 다시 가동시키면 응급 재설치는 끝난다.
하지만 이는 응급처치에 불과한 만큼 근본적인 문제는 고쳐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