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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 - 피아노소나타 23번 '열정'
베토벤의 모든 피아노 소나타 가운데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작품이다.
반면 그 내용이 쉽게 다가오는 것은 아니어서 처음 베토벤의 소나타를 접하는 사람에게 있어
8번이나 14번처럼 빨리 친해질 수 있는 곡도 아니다.
이 곡은 연주하기도 무척 어렵다.
이 곡을 칠 때는 건반도 별나게 무겁게 느껴지고(느낌만이 아닌 것 같다) 요구되는
손가락 기교도 상당히 고도의 것이다.
1악장과 3악장의 폭발하는 듯한 코다는 상당한 팔힘을 필요로 하며
무엇보다 이 곡이 가지고 있는 불타는 듯한 에너지에 압도되지 않을 수 없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게 된다.
정말 고결한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이 곡을 연주해낼수 있지나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할 정도로
이 소나타는 훌륭하다. 연주하는 사람에게나 듣는 사람에게나 금욕적일 정도의 마음가짐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1st Mov. Allegro Assai
1악장 첫머리부터 곡은 팽팽한 긴장의 연속이다. 피아니시모로 두 옥타브의 간격을 두고
동일한 선율을 제시하는 1주제는 무시무시한 느낌이 들 정도이며 처음으로 포르테가 나타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Allegro assai(매우 빠르게)라는 악상기호를 가지고 있지만
그다지 빠른 템포라는 느낌은 받을 수 없다, '운명의 동기(빰빰빰 빠암 하는)'가 왼손에 등장하고
가끔씩 폭발하는 포르테와 왼손의 셋잇단음표가 주는 불길한 초조함 속에서 밝은 제 2주제가 서서히
떠오른다. 이 주제는 1주제의 관계장조인 A-flat장조이므로 3대 소나타중 유일하게 전형적인 구조를
따르고 있는 셈이다.
이후 복잡한 발전부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재현부가 나타난 후 거대한 코다로 들어간다. 음악은 난폭해질
대로 난폭해져서 아르페지오가 건반을 휩쓰는 듯이 지나가고 그야말로 뜨거운 느낌으로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음악적인 고조를 보여준다.
이러한 고조의 절정에서 음악은 갑자기 사그라들면서 템포를 떨어뜨리고 불길한 느낌의
'운명의 테마'가 고요하게 몇 차례 반복되다가 완전히 음악이 정지한다.
그리고 갑작스레 piu allegro(더욱 빠르게), 포르테시모의 '운명의 동기'가 튀어나오고
2주제를 소재로 하여 잠시 진행되다가, 다시 운명의 동기를 소재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1주제를 소재로하여 급격히 힘을 떨어뜨리면서 다시 숨막히는
고요 속에 악장을 끝맺는다. 피아니시모로 시작하여 피아니시시모로 끝을 맺는다는 놀라운 발상이다.
'차가운 껍질과 뜨거운 알맹이'라고나 할까?
2nd Mov. Andante con moto
2악장은 주제와 변주, 음악의 깊이는 끝을 알 수 없을 정도이다.
단정하게 정돈된 분위기 속에서 엄숙하게 주제가 제시되고 변주를 거듭해 나갈수록
음악은 고조되어 나간다.
강약의 대비에 의해 고조되어 나간다는 것 보다 뒤로 갈수록 음악적인 감흥이 넘쳐나는 것이다.
악장의 종결 직전까지 그 흐름을 따라가보면 그 행복감은 정말 참기가 힘들 정도이다.
마지막에는 다시 주제가 재현되고, 의사끝맺음(거짓종지)가 있은 다음 갑작스레 격렬한 7도의
아르페지오가 연주되고(이 효과는 정말 압도적이다) 바로 3악장으로 연결된다.
3rd Mov. Allegro ma non troppo
3악장은 소나타형식의 커다란 악장이다. 앞 악장에서의 격한 화음을 연속해서 두들겨대고
계속 아래로 하강하여 첫 번째 주제를 제시하게 된다. 1주제의 경과부는 상당히 길고
또 비관례적으로 제시부를 반복하지 않는데, 대신 발전부와 재현부를 통째로 반복하게 되어 있다.
이 길다란 반복의 목적은 뒤이어지는 코다의 격렬함을 훨씬 돋보이게 하기 위한 것이다.
3악장의 코다는 베토벤이 정말 대단한 각오로 만들어낸 격한 악상이다.
베토벤은 이 코다의 효과를 위해 3악장의 첫머리 템포를 Allegro ma non tanto
(빠르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로 지시했는데,
그것은 Presto의 코다가 주는 효과를 한껏 살리기 위한 포석인 것이다.
코다의 도입은 무곡풍의 완전히 새로운 소재로, 그리고 이어지는 종결은 제 1주제를 소재로 하고 있다.
정말 인정사정없이 밀어붙이는 압도적인 효과를 가진 음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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